11. 팝업창 만들기

모래사우르스
|2024. 4. 29. 00:09

코드 수정

일단 전날에 한 것 중 Press to start 깜빡임이 너무 티가 안나서 코드 수정을 좀 해주었다.

 

에셋 구입

에셋들 폴더에 정리 하는데 잘 안보여서 그냥 rainbow folders2 지름.

사길 잘했다고 생각함. 만족함.

 

폰트에셋 수정

그리고 폰트에 네모상자 뜨는 거 거슬려서 한글+영어+특수문자 총 11172자가 있는 파일을 다운받은 뒤 폰트 에셋을 다시 만들었다. (https://devgod.tistory.com/45#google_vignette) 근데 어차피 내가 다운받은 폰트가 2350자밖에 지원되지 않는 거라.. 의미없는 짓이었음. 여기다가만 모든 글자 지원해주는 폰트를 써야할듯. (근데 생각해보면.. 차피 그 이름을 쓰면 이름이 표시되는 부분만 그 폰트를 써야하는데 픽셀 폰트 중에 11172 글자 전부 있는게 있을까?ㅜㅜ)

 

그리고 자꾸 material이 없다 이래서 인터넷 검색해보니, 띄어쓰기 한칸을 넣어줘야하는데 그걸 안 넣어서 그런듯. 그래서 다시 만들었다 젠장. (https://kimyir.tistory.com/35 참조)

오브젝트의 이름에 꼭! 어떤 UI인지 적어놓는게 좋겠다. 텍스트만 찾아서 폰트 다시 다 싹 새로 입히는데 입력란의 글씨가 네모상자로 뜨는거다.
알고보니 placeholder로 되어있어서, 내가 text로 검색했을 때 안 뜨는 거였음.
그리고 진짜 하는 것들 자세히 적어놔야겠다... 다시 하게 될 때 기억이 안남. 그 때 본 사이트 참고하려는데 안보임. 종설 때의 바보짓을 또 할 수는 없다

 

팝업창 구현

팝업창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검색했는데, 괜찮은 3가지 사이트를 발견했고 그 중 DOTWeen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구현했다.

(https://ugames.tistory.com/entry/%EC%9C%A0%EB%8B%88%ED%8B%B0-%ED%99%9C%EC%9A%A9-UI%ED%8E%B8-%EB%B2%84%ED%8A%BC-%ED%8C%9D%EC%97%85-%EC%B0%BD-%ED%9A%A8%EA%B3%BC-%EB%A7%8C%EB%93%A4%EA%B8%B0-feat-DoTween 참조)

 

그 외 사이트 (https://rito15.github.io/posts/popup-ui-management-system/)

(https://programmingdev.com/%EC%9C%A0%EB%8B%88%ED%8B%B0-%ED%8C%9D%EC%97%85ui-%EC%8B%9C%EC%8A%A4%ED%85%9C-%EA%B5%AC%ED%98%84/)


그리고 버튼 왜 안되나 했는데 오브젝트를 옮겨야하네.
On Click()에다 계속 스크립트를 옮겼는데, 스크립트가 들어간 오브젝트를 옮겨줘야 함. 그래야 함수가 뜸.

(유니티 교과서 249p 참조)

블로그 그대로 코드 넣고, Rect transform만 화면에 맞게 조절함.

 

아니오 눌렀는데 팝업창 왜 안 없어짐. 무슨 세이프모드가 5 에러를.. 감지했다는데 괜찮다고? 로그 행동을 세트해야한다는게 뭔 소리지. 근데 This is usually ok라고 한 거 보면 무시해도 될 것 같다.

아니 그래서 이거 왜 안 닫히는데. 했더니? 인스펙터 창에 스크립트 부분 보면 Popup Window라고 떠있다. 여기다 해당 팝업창 오브젝트를 끌어와야한다.


이래서~~~! 안되는 거였구만. 캔버스에다 스크립트를 추가할 필요는 없었다.

근데 팝업창 여는 모션은 괜찮은데 닫는 모션이 좀.. 뭔가 부자연스럽다. 따라한 예제랑 팝업창 크기가 달라서 그런 걸까? 나중에 코드 수정하자.

그럼 이제 읽어들인 캐릭터 이름을 가져와서 @@이 맞습니까?를 띄워야 한다.

캐릭터 이름 가져오려고 하는데 PlayerPrefs를 사용하면 된다고 한다.

 

근데 지금 12시 8분임. 오전.

자자... 오늘 늦게 일어나서 뭐 많이 못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