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처기 실기 용어정리 (11장)

모래사우르스
|2024. 10. 18. 17:36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의 모임

 

운영체제의 목적

처반신사 - 처리 능력 / 반환 시간 / 신뢰도 / 사용 가능도

 

운영체제의 종류

윈유리맥안아 - 윈도우 / 유닉스 / 리눅스 / 맥os / 안드로이드 / ios (이거 뭐 줄임말로 외울 필요 없을듯 걍 알잖어)

 

Windows :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

Window의 특징

그선피오2S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선점형 멀티태스킹 / PnP / OLE / 255자의 긴 파일명 / Single User 시스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 마우스나 아이콘으로 메뉴 선택

선점형 멀티태스킹(Preemptive Multi-Tasking) : 이용 시간 제어, 프로그램 실행 중 문제 발생 시 강제 종료 후 자원 반환

PnP(Plug and Play) : 프린터나 사운드 카드 등의 하드웨어 설치 시 자동으로 시스템 환경을 구성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 : 문자나 그림 등의 객체를 현재 작성 중인 문서에 자유롭게 연결 또는 삽입 가능

255자의 긴 파일명 : 최대 255자의 파일명 지정 가능

Single User 시스템 : 컴퓨터 한 대를 한 사람이 독점해서 사용

 

UNIX : (AT&T)벨 연구소, MIT 공동 개발. 시분할, 개방형 시스템. 트리 구조의 파일 시스템.

UNIX 시스템의 구성

커쉘유 - 커널 / 쉘 / 유틸리티 프로그램

커널(Kernel) :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 가장 핵심적.

쉘(Shell) : 명령어 해석기.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

유틸리티 프로그램(Utility Program) : DOS에서의 외부 명령어에 해당함.

 

LINUX : 리누스 토발즈가 유닉스 기반으로 개발.

MacOS : 애플에서 유닉스 기반으로 개발

Android : 구글 사에서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

iOS : 애플 사에서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

 

기억장치의 관리 전략

반배교 - 반입 / 배치 / 교체

 

반입(Fetch) 전략 : 보조기억장치에 보관중인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언제 주기억장치로 적재할 것인지 결정

요예 - 요구 / 예상

요구 반입(Demand Fetch) : 실행중인 프로그램이 참조를 요구할 때 적재하는 방법

예상 반입(Anticipatory) : 실행중인 프로그램에 의해 참조될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미리 예상해서 적재

 

배치(Placement) 전략 : 새로 반입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위치 시킬 것인지를 결정

초적악 - 최초 / 최적 / 최악

최초 적합(First Fit) : 빈 영역 중 첫번째 영역

최적 적합(Best Fit) : 빈 영역 중 크기가 거의 비슷한 영역. (메모리 낭비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최악 적합(Worst Fit) : 빈 영역 중 가장 큰 영역

 

내부 단편화 : 할당된 후 남은 영역 (ex. 5KB를 7KB 영역에 넣으면 내부 단편화의 크기는 2KB)

외부 단편화 : 할당을 하기엔 데이터가 영역보다 커서 할당하지 못할 때, 사용 못하는 전체 영역의 크기

 

교체(Replacement) 전략 : 모든 영역이 사용중인데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배치하려고 할 때, 어느 영역을 교체하여 사용할 것인지 결정

 

가상기억장치(Virtual Memory) : 보조기억장치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

 

가상기억장치의 구현 방법

페세 - 페이징 / 세그먼테이션

페이징(Paging) 기법 : 프로그램과 주기억장치의 영역을 동일한 크기(페이지)로 나눈 후 그걸 주기억장치의 영역에 적재시켜 실행. 내부단편화 발생 가능

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 기법 : 프로그램을 다양한 크기(세그먼트)의 논리적인 단위로 나눈 후 주기억장치에 적재시켜 실행. 외부단편화 발생 가능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 페이지 부재(Page Fault)가 발생하면 어떤 프레임을 선택하여 교체할 것인지를 결정

OFLLNS (옵티머스 프라임. 삐뽀삐뽀 얼류 르푸 누워 스껄~) - OPT / FIFO / LRU / LFU / NUR / SCR

OPT(OPTimal replacement, 최적 교체) : 앞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페이지 교체

FIFO(First In First Out) : 가장 먼저 들어와서 가장 오래 있었던 페이지 교체

LRU(Least Recently Used) : 최근에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 교체

LFU(Least Frequently Used) : 사용 빈도가 가장 적은 페이지 교체

NUR(Not Used Recently) :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 교체. 참조 비트, 변형 비트가 사용됨.

SCR(Second Chance Replacement, 2차 기회 교체) : 가장 오랫동안 주기억장치에 있던 페이지 중 자주 사용되는 페이지의 교체를 방지하기 위한 기법. FIFO의 단점 보완.

 

페이지 결함(Page Fault)의 발생 횟수를 구하라고 할 때, 새로운 숫자가 참조될 때마다 카운트하면 된다. (설명이 개떡같지만 대충 뭐라는지 알거다.)

 

가상기억장치 기타 관리 사항

페로워스 - 페이지 크기 / Locality / 워킹 셋 / 스레싱

페이지 크기

-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 장점은 페이지 단편화 감소. 이동 시간 줄어듦. 효율적인 워킹 셋. 단점은 테이블의 크기가 커지고 매핑 속도가 늦어짐. 디스크 접근 횟수가 많아지니 입출력 시간 늘어남.

-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 : 위랑 반대

Locality :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주기억장치를 참조할 때 일부 페이지만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성질

- 시간 구역성(Temporal Locality) : 하나의 페이지를 일정 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엑세스

- 공간 구역성(Spatial Locality) : 일정 위치의 페이지를 집중적으로 엑세스

워킹 셋(Working Set) :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

스래싱(Thrashing) : 프로세스의 처리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많아지는 현상. 다중 프로그래밍의 정도가 커지면 스래싱이 나타나고 CPU 이용률은 감소한다.

 

프로세스(Process) : 실행중인 프로그램

 

PCB(Process Control Block, 프로세스 제어 블록) : 운영체제가 프로세스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저장해 놓는 곳

각 프로세스가 생성될 때마다 고유의 PCB가 생성되고,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PCB는 제거된다.

 

프로세스 상태 전이

제접 준실 대종 - 제출 / 접수 / 준비 / 실행 / 대기 / 종료

제출(Submit) : 작업을 시스템에 제출한 상태

접수(Hold) : 작업이 디스크의 할당 위치에 저장된 상태

준비(Ready) : 할당받기 위해 기다리는 상태

실행(Run) :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할당받아 실행되는 상태

대기(Wait) : 입출력 처리가 필요하면 중단, 입출력 처리 완료까지 대기하는 상태

종료(Terminated, Exit) : 프로세스 할당이 해제된 상태

 

프로세스 상태 전이 관련 용어

디웨스교 - 디스패치 / 웨이크업 / 스풀링 / 교통량 제어기

Dispatch : 준비 -> 실행

Wake Up : 대기 -> 준비

Spooling : 느린 속도 보완과 성능 향상을 위해 입출력한 데이터를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하기 위해 디스크에 저장

교통량 제어기(Traffic Controller) : 프로세스 상태에 대한 조사와 통보 담당

 

스레드(Thread) :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할당받아 실행하는 프로그램의 단위. (=경량 프로세스)

 

스케줄링(Scheduling) :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해당 프로세스에게 할당하는 작업

장중단 - 장기 / 중기 / 단기

장기 스케줄링 : 어떤 프로세스가 시스템의 자원을 차지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

중기 스케줄링 : 어떤 프로세스들이 CPU를 할당받을 것인가

단기 스케줄링 : CPU가 할당받는 시기와 특정 프로세스 지정

 

스케줄링의 목적

오공C 무균 처우 반대 응 ("오공씨무균 처우반대하시나요?" "") - 오버헤드 최소화 / 공정성 / CPU 이용률 증가 / 무한 연기 회피 / 균형 있는 자원의 사용 / 처리율 증가 / 우선순위 제도 / 반환 시간 최소화 / 대기 시간 최소화 / 응답 시간 최소화

 

비선점(Non-Preemptive) 스케줄링 : 이미 할당된 CPU를 다른 프로세스가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없는 스케줄링 기법

                                                          응답 시간의 예측이 용이.

                                                          FCFS / SJF / HRN / 우선순위 / 기한부 (F가 들어가면 비선점. 마음이 약해서 못 뺏음. 맨날 뺏기니까 스트레스 받아서 허리는(HuRiNun) 휘고.. 결국 시한부(기한부)가 됨.)

선점(Preemptive) 스케줄링 : 우선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있는 스케줄링 기법

                                              시분할 시스템에 사용됨. 많은 오버헤드를 초래

                                              RR / SRT / 선점 우선순위 / 다단계 큐 / 다단계 피드백 (다단계, T가 들어가면 선점. 나쁜놈들이 다 뺏아감.)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선입선출) : 준비상태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차례로 CPU를 할당하는 기법

평균 실행 시간 : (실행시간1 + 실행시간2 + 실행시간3 + ... + 실행시간 n) / n

평균 반환 시간 : 실행시간1 + (실행시간1+실행시간2) + (실행시간1+실행시간2+실행시간3) + ... / n

평균 대기 시간 : 대기시간1 + (대기시간1+대기시간2) + (대기시간1+대기시간2+대기시간3) + ... / n

(대기시간이 명시되지 않은 경우 맨 처음 실행되는 프로세스의 대기시간은 0이 된다. 그리고 그 다음에 실행되는 프로세스의 대기시간 = 그 전에 실행된 프로세스의 실행시간 이다.)

 

SJF(Shortest Job First, 단기 작업 우선) : 준비상태 큐에서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에게 먼저 CPU를 할당하는 기법

 

HRN(Highest Rensponse-ratio Next) : 대기 시간과 서비스(실행) 시간을 이용하는 기법

우선순위 계산식 = (대기 시간+서비스(실행) 시간) / 서비스(실행) 시간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순서대로.

 

RR(Round Robin) : 시간 할당량(Time Slice) 동안만 실행한 후 다음 프로세스에게 CPU를 넘겨주는 기법

시간할당량만큼만 딱딱 하면서 모든 프로세스가 완료할 때까지 사이클이 도는.. 그런거다.

반환시간 : 각 프로세스가 완료되는 시간

대기시간 : (0 ~ 프로세스 a 가 완료되기 이전의 시간) - (a 이외에 다른 프로세스들의 실행시간)

이렇게 적어놓으니까 더 헷갈리네 그냥 대충 대기한 시간.. 알아서 잘 구할 수 있을거라고 믿는다.

 

SRT(Shortest Remaining Time) :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시간과 새로 도착한 프로세스의 실행시간을 비교하여 가장 짧은 실행 시간을 요구하는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하는 기법

 

환경 변수(Environment Variable) :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동작에 영향을 미치는 동적인 값들의 모임

환경변수를 쓰려면 Windows에서는 변수명 앞 뒤에 %를, UNIX/LINUX에서는 변수명 앞에 $를 붙인다.

환경 변수를 표시하려면 Windows에서는 set을, UNIX/LINUX에서는 set, env, printenv, setenv 중 하나를 입력하면 된다.

 

Windows 기본 명령어

그냥 대충 줄임말 보고 이게 뭔지 유추할 수 있게.. 읽어두자. 막 외울 필요는 없을듯

DIR : 디렉터리의 파일 목록을 표시

COPY : 파일 복사

DEL : 파일 삭제

TYPE : 파일 파일 내용 표시

REN : 파일 이름 변경 (rename)

MD : 디렉터리 생성 (make directory)

CD : 디렉터리 위치 변경 (change directory)

CLS : 화면 내용 지움 (clear screen)

ATTRIB : 파일 속성 변경 (attribute)

FIND : 파일에서 문자열 찾음

FORMAT : 초기화

MOVE : 파일 이동

 

UNIX/LINUX 기본 명령어

cat : 파일 내용 화면에 표시

chmod : 파일 보호모드 설정. 파일의 사용 허가, 권한을 표시. rwx

chown : 파일 소유자 변경

cp : 파일 복사

rm : 파일 삭제 (remove)

fsck : 검사, 보수 (file system check)

kill : 프로세스 종료

fork : 새로운 프로세스 생성

killall : 프로세스 이름을 이용해서 프로세스 종료

ls : 파일 목록 표시 (list)

mkdir : 디렉터리 생성 (make directory)

rmdir : 디렉터리 삭제 (remove directory)

mv : 파일 이동 (move)

ps : 실행 중인 프로세스 표시 (process)

top : 프로세스와 메모리 사용 현황 표시

who : 접속한 사용자 표시

 

UNIX 기반 시스템에서 권한 설정하는 명령문 작성하기

소그기 - 소유자 / 그룹 / 기타 사용자

읽기(r), 쓰기(w), 실행(x), 권한없음(-)을 설정해준다.

 

ex) 소유자랑 그룹에게는 전체 권한을 주고, 기타 사용자는 읽기, 실행 권한만 부여한다.

-> rwx rwx r-x

-> 111 111 101

-> 7 7 5

이렇게 나온 숫자를 명령문에 넣는다. chmod 775 batch.sh

 

인터넷(Internet) : 전 세계 수많은 컴퓨터와 네트워크들이 연결된 광범위한 컴퓨터 통신망

 

IP 주소(Internet Protocol Address) :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 자원을 구분하기 위한 고유한 주소

8비트씩 4부분, 총 32비트로 구성됨. A~E 클래스로 구성.

A Class : 국가나 대형 통신망 (0~127)

B Class : 중대형 통신망 (128~191)

C Class : 소규모 통신망 (192~223)

D Class : 멀티캐스트 용 (224~239)

E Class : 실험적 주소. 공용되지 않음

 

서브네팅(Subnetting) : 네트워크 주소를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

 

서브네팅 방식

FLSM(Fixed Length Subnet Masking) : 서브넷의 길이를 고정적으로 사용

VLSM(Variable Length Subnet Masking) : 서브넷의 길이를 가변적으로 사용

 

서브넷 마스크(Subnet Mask) :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분하기 위한 비트 

 

서브넷 계산 예시

192.168.1.0/24 네트워크를 FLSM 방식으로 9개의 subnet으로 나누고, 7번째 서브 네트워크의 사용가능한 IP 주소를 계산하려고 한다.

서브넷 마스크는 24이므로 11111111 11111111 11111111 00000000이다. 서브넷 마스크가 1인 부분만 그대로 네트워크 주소 동일하게 가져온다.

192.168.1. 이 그대로 온다는 의미임.

서브넷 마스크가 아닌 나머지 00000000에서 또 나눠야함.

9개의 서브넷 -> 9를 2진수로 하면 1001, 즉 4개의 비트는 서브넷을 위해 사용함.

의 0000은 서브넷 ID, 의 0000은 호스트 ID가 된다.

7번째 서브 네트워크이므로 서브넷 ID에 7번째 값을 넣어줘야하는데 7을 그냥 넣으면 안된다. 왜냐면 0000부터 시작이니까 6이 7번째 값임. 6을 2진수로 바꾸면 0110이므로,

0110 0000 이렇게 된다. -> 01100000(10진수로 96)

그럼 사용가능한 IP 주소는 01100001 ~ 01101110 이므로

192.168.1.96 ~ 192.168.1.110이다. (참고로 호스트 ID가 모두 0이면 네트워크 주소이고, 모두 1이면 브로드캐스트 주소라서 사용할 수 없다.)

 

+ 만약 broadcast IP 주소를 작성하라고 한다면, 호스트 ID를 모두 1로 바꾸면 된다.

 

IPv6 : IPv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됨. 128비트의 긴 주소. 속도 빠름. 16진수로 표현하고, 콜론(:)으로 구분함.

 

IPv6의 구성

유멀애 - 유니캐스트 / 멀티캐스트 / 애니캐스트

유니캐스트(Unicast) : 1:1 통신

멀티캐스트(Multicast) : 1대 다 통신

애니캐스트(Anycast) : 1:1 통신. 단일 통신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단일 수신자의 통신

 

도메인 네임(Domain Name) : 숫자로 된 IP 주소를 문자 형태로 표현

DNS(Domain Name System) : 문자로 된 도메인 네임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IP 주소로 변환하는 역할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참조 모델 : ISO에서 제안한 통신 규약

물데네 전세표응 - 물리 / 데이터 링크 / 네트워크 / 전송 / 세션 / 표현 / 응용

물리 계층(Physical Layer) : 비트 스트림 전송. 접속과 절단. 허리 - 허브, 리피터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 :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해 시스템 간 연결 설정, 유지, 종료 담당. - 브리지, 스위치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데이터 중계. 경로 설정, 트래픽 제어. 라우터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종단 시스템. 인터페이스 담당. 게이트웨이.

세션 계층(Session Layer) : 송수신 측 관련성 유지. 토큰 사용. 동기점과 대동기점 있음.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 코드 변환, 데이터 암호화, 구문 검색.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정보 교환, 전자 사서함, 가상 터미널.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NIC; Network Interface Card) :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연결(=이더넷 카드, 네트워크 어댑터)

 

네트워크 관련 장비

허리브스라게 (아주 허리브(부)스라게~) - 허브 / 리피터 / 브리지 / 스위치 / 라우터 / 게이트웨이

허브(Hub) : 회선을 통합하여 관리함. 리피터 역할도 포함함. 더미 허브(단순 연결), 스위칭 허브(지능형 허브)

리피터(Repeater) : 수신한 신호를 재생시키거나 출력 전압을 높여 전송하는 장치

브리지(Bridge) :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 안에서 컴퓨터 그룹을 연결하는 장치. 트래픽 감소. 회선 계산식 n(n-1)/2

스위치(Switch) : LAN과 LAN을 연결하여 큰 LAN을 만드는 장치

라우터(Router) : 데이터 전송의 최적 경로를 선택하는 기능이 추가된 장치

게이트웨이(Gateway) :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 출입구 역할.

 

프로토콜(Protocol) : 데이터 교환을 원할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시켜 놓은 통신 규약. 톰 마릴이 만든 말이다.

구의시 - 구문 / 의미 / 시간

구문(Syntax) : 데이터의 형식, 부호화, 신호 레벨 등을 규정

의미(Semantics) : 협조 사항과 제어 정보를 규정

시간(Timing) : 통신 속도, 순서 제어 등을 규정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 :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

TCP : 전송(Transport) 계층에 해당. 가상회선으로 연결형 서비스 제공. 패킷의 다중화.

IP :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 비연결형 서비스 제공. 패킷의 분해/조립.

 

응용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텔퐅 심신댄스 핫 - 텔넷 / FTP / SMTP / SNMP / DNS / HTTP

TELNET : 멀리 떨어진 컴퓨터에 접속해서 내 컴퓨터처럼 사용 가능. 가상 터미널 기능 수행.

FTP(File Transfer Protocol) :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인터넷 사이에서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는 원격 파일 전송 프로토콜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전자우편 교환 서비스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

DNS(Domain Name System) : 도메인 네임을 IP주소로 매핑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 WWW에서 HTML 문서를 송수신 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

 

전송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UDT?CP RTC~ (UDT라고?CP(시팔) 난 ROTC야~) - UDP / TCP / RTCP

UDP(User Datagram Protocol) - 비연결형. 단순. 빠름.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양방향 연결형. 가상 회선. 스트림.

RTCP(Real-Time Control Protocol) - 세션. 다중화. 모니터링.

 

인터넷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ICGM(아씨점마) AR(애여?) R(알?) - IP / ICMP / IGMP / ARP / RARP

IP(Internet Protocol) : 주소 지정, 경로 설정. 비연결형. 신뢰성 보장되지 않음.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 IP와 조합. 오류 처리, 경로 변경.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 : 멀티캐스트 그룹 유지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주소 분석 프로토콜) : IP 주소를 물리적 주소(MAC Address)로 바꿈

RARP(Reverse ARP) : ARP랑 반대로 물리적 주소를 IP 주소로 바꿈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I bought HDEX at 25살. LR(왼쪽 오른쪽) 모두 잘 맞음. - IEEE / HDLC / Ethernet / X.25 / L2TP / RS-232C

IEEE 802 : LAN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

HDLC : 비트 위주

Ethernet : CSMA/CD 방식의 LAN

X.25 : 패킷 교환망을 통해 DTE, DCE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L2TP : PPTP랑 L2F 결합.

RS-232C : 공중전화 교환망을 통해 DTE, DCE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연결형은 가상회선(우리 가상세계에서 연결되자~), 비연결형은 데이터그램 방식(나 이번달 데이터 없으니까 연결 끊는다).

 

네트워크 관련 신기술

IoT(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 :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연결

M2M(Machine to Machine, 사물 통신) : 무선 통신을 이용한 기계와 기계 사이의 통신

모바일 컴퓨팅(Mobile Computing) : 휴대형 기기로 이동하면서 자유로이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 각종 컴퓨팅 자원을 중앙 컴퓨터에 두고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 작업을 할 수 있는 가상화된 환경

그리드 컴퓨팅(Grid Computing) :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컴퓨터를 연결해서 하나의 고성능 컴퓨터처럼 활용하는 기술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MCC; Moblie Cloud Computing) :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모바일 기기로 여러 정보를 공유

인터클라우드 컴퓨팅(Inter-Cloud Computing) : 각기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동

메시 네트워크(Mesh Network) : 대규모 디바이스에 최적화되어 체세대 이동통신, 홈네트워킹, 공공 안전 등의  특수목적을 위한 네트워크 기술. 

와이선(Wi-SUN) : 저전력 장거리 통신 기술

NDN(Named Data Networking) : 정보와 라우터 기능만으로 데이터 전송. IP망을 대체할 새로운 인터넷 아키텍쳐

NGN(Next Generation Network, 차세대 통신망) : 유선망 기반의 차세대 통신망. 이동성 제공이 목표

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 네트워크를 컴퓨터처럼 모델링, 소프트웨어로 네트워킹 가상화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근거리 무선 통신) : 고주파(HF)를 이용한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 일종의 RFID.

UWB(Ultra WideBand, 초광대역) : 저전력으로 많은 양의 데이터 전송. 무선 디지털 펄스

피코넷(PICONET) : 여러 개의 독립된 통신장치가 블루투스나 UWB 기술을 사용하여 통신망을 형성 (피크민 아니고 피코넷)

WBAN(Wireless Body Area Network) : 웨어러블, 몸에 심는 형태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 정보 시스템) : 지리적인 자료. 위성을 이용해 위치 정보 제공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 RFID 태그를 부착, 사물의 인식정보나 주변의 환경정보 탐지

SON(Self Organizing Network, 자동 구성 네트워크) : 스스로 망을 구성. 경제성 문제 해결

애드 혹 네트워크(Ad-hoc Network) : 재난 현장과 같은 상황에서 모바일 호스트만을 이용하여 구성한 네트워크.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 : 물리적인 코어 네트워크 인프라를 독립된 다수의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하여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BLE; Bluetooth Low Energy) : 블루투스가 연결되지 않은 대기 상태에서는 절전모드 유지

파장 분할 다중화(WDM;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 광섬유를 이용한 통신기술. 파장이 다른 광선끼리 서로 간섭하지 않는 성질을 이용함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SDDC, Software Defined Data Center) : 데이터 센터의 모든 자원을 가상화하여 인력의 개입없이 소프트웨어 조작만으로 관리 및 제어

개방형 링크드 데이터(LOD; Linked Open Data) : Linked Date + Open Data. 웹상의 데이터를 URI로 식별

SSO(Single Sign On) : 한 번의 로그인으로 개인이 가입한 모든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 하드웨어 자원을 가상화

PaaS(Platform as a Service) : 플랫폼을 가상화

SaaS(Software as a Service) : 소프트웨어를 가상화

 

네트워크(Network) :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자원을 공유하는 것

 

네트워크 설치 구조(토폴로지(Topology))

성계망버링 (성게만 버려) - 성형 / 계층형 / 망형 / 버스형 / 링형

성형(Star) : 중앙 집중식.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

계층형(Tree) : 트리 구조다. 중앙 컴퓨터와 일정 지역의 단말까지는 하나의 통신 회선으로 연결되어있고, 이웃하는 단말은 일정 지역의 단말로 연결시키는.

망형(Mesh) : 모든 지점의 컴퓨터와 단말장치를 서로 연결. n(n-1)/2의 회선 필요. 노드당 n-1개의 포트가 필요함. (당연히 자기 자신을 빼고 나머지 모두랑 연결시켜야하니까 n-1개가 필요한거)

버스형(Bus) : 한 개의 통신 회선에 여러 대의 단말장치가 연결.

링형(Ring) : 컴퓨터와 단말장치들을 서로 이웃하는 것끼리 연결시킨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

 

네트워크의 분류

란완 - LAN / WAN

LAN(Local Area Network, 근거리 통신망) : 가까운 거리. 자원 공유. 속도 빠르고 에러 낮음. 버스형, 링형

WAN(Wide Area Network, 광대역 통신망) : 국가와 국가 정도로 멀리 떨어진 거리. 느리고 에러 많음.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네트워크 주소 변환) : 한 개의 정식 IP 주소에 대량의 가상 사설 IP 주소를 할당 및 연결하는 기능. 문제 생기면 IP 마스커레이드로 해결 가능

 

경로 제어(Routing) : 전송 경로 중에서 최적 패킷 교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

 

경로 제어 프로토콜(Routing Protocol)

아싸 게이(IG)는 인싸 게이(EG)가 지루(board-border)하게 느껴진다. - IGP / EGP / BGP

IGP(Interior Gateway Protocol,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 하나의 자율 시스템 내의 라우팅에서 사용

아싸 게이는 집에서 겨울왕국이나 봤다. RIP 올라프. - RIP / OSPF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최단 경로에 Bellman-Ford 알고리즘. 최대 홉 15. 소규모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Protocol) : RIP 개선판. 대규모. 최단 경로에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EGP(Exterior Gateway Protocol,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 자율 시스템 간의 라우팅

BGP(Border Gateway Protocol) : EGP 개선판.

 

트래픽 제어(Traffic Control) :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또는 그 양을 조절하는 기능

 

흐름 제어(Flow Control) : 송수신 측 사이에 전송되는 패킷의 양이나 속도를 규제하는 기능

후룸(흐름)라이드를 타기위해 정지.. 대기 하다가 슬라이딩~ - 정지-대기 / 슬라이딩 윈도우

정지-대기(Stop-and-wait) : 확인 신호(ACK)를 받은 후 다음 패킷을 전송. 한번에 하나씩.

슬라이딩 윈도우(Sliding Window) : 수신 통지를 이용하여 송신 데이터의 양 조절. 패킷의 최대치가 윈도우 크기.

 

폭주 제어(Congestion Control) :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를 조절하여 네트워크의 오버플로 방지

느혼 - 느린 시작 -> 혼잡 회피

느린 시작(Slow Start) : 2배씩 지수적으로 증가. 초기엔 느리지만 갈수록 빨라짐.

혼잡 회피(Congestion Avoidance) :  느린 시작이 임계값에 도달하면 혼잡으로 간주하고 윈도우의 크기를 1씩 선형적으로 증가시켜서 혼잡을 예방한다.

 

SW 관련 신기술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 인간의 두뇌와 같이 컴퓨터 스스로 추론.

뉴럴링크(Neuralink) : 일론머스크가 사람의 뇌와 컴퓨터를 결합하는 기술 개발을 위해 설립한 회사

딥 러닝(Deep Learning) : 인공 신경망을 기반으로 하는 기계 학습 기술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 :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수행하는 고도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Mixed Reality, 혼합현실) : 실제 촬영한 화면에 가상의 정보를 부가하여 나타냄

블록체인(Blockchain) : P2P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온라인 금융 거래 정보를 디지털 장비에 분산 저장

분산 원장 기술(DLT;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 P2P 망 내에서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갱신하는 디지털 원장

해시(Hash) : 입력 데이터나 메시지를 값이나 키로 변환

양자 암호화 분해(QKD; Quantum Key Distribution) : 양자 통신을 위해 비밀키를 분배하여 관리하는 기술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PET; Privacy Enhancing Technology) : 개인정보 침해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기술

공통 평가 기준(CC; Common Critera) : 1999년 표준으로 채택된 정보 보호 제품 평가 기준

개인정보 영향평가 제도(PIA; Privacy Impact Assessment) : 개인정보를 사용하는 정보시스템의 중요한 변경 시 국민의 사생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미리 조사하는 제도

그레이웨어(Grayware) :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악의적이지 않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악의적일 수 있는 악성 코드

매시업(Mashup) :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나 서비스로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를 만드는 기술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RIA; Rich Internet Application) : 플래시+웹 서버로 기존 HTML보다 역동적인 웹페이지를 제공하는 플래시 웹 페이지 제작 기술

시맨틱 웹(Semantic Web) : 컴퓨터가 대신 정보를 읽고 이해하기 쉽게 가공해주는 지능형 웹

증발품(Vaporware) : 판매, 배포 계획은 발표되었으나 실제로 판매, 배포되지 않는 소프트웨어

오픈 그리드 서비스 아키텍처(OGSA; Open Grid Service Architecture) : 웹 서비스를 그리드 상에서 제공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인 정보시스템을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Software as a Service) :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에스크로(Software Escrow) : 개발자의 지식재산권을 보호, 사용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

복잡 이벤트 처리(CEP; Complex Event Processing) : 많은 사건들 중 의미가 있는 것만을 추출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 현실 속의 사물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 자동차, 항공, 헬스케어 등.

 

HW 관련 신기술

고가용성(HA; High Avaliability) ; 장애 발생 시 즉시 다른 시스템으로 대체 가능한 환경 구축

3D Printing : 대상을 실체 물체로 만들어냄

4D Printing : 특정 시간이나 환경 조건이 갖추어지면 스스로 형태를 변화시키는 자기 조립 제품을 3D Printing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 : 분산 저장한 블록들을 여러 디스크에서 접근할 수 있어 속도가 향상되는 기술.레벨 0 : 스트라이핑, 읽기쓰기 / 레벨 1 : 미러링, 디스크 손상 예방 가능 / 레벨 5 : 패리티 저장 / 레벨 6 : 이중 패리티

4K 해상도 : 차세대 고화질 모니터의 해상도

앤 스크린(N-Screen) : N개의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컴패니언 스크린(Companion Screen)(=세컨드 스크린) : 방송 시청시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의미

신 클라이언트 PC(Thin Client PC) : 주변장치 없이 기본적인 메모리만 갖춘 개인용 컴퓨터

패블릿(Phablet) : 폰+태블릿.

C형 USB(Universal Serial Bus) : 24핀. 어느 방향이든 연결 가능

멤스(MEMS; Micro-Electro Mechanical Systems) : 초정밀 반도체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센서, 액추에이터 등을 미세 가공

트러스트존 기술(TrustZone Technology) : 일반 구역과 보안 구역으로 분할하여 관리

엠디스크(M-DISC, Millennial DISC) : 한번의 기록으로 영구 보관 가능. 빛, 열기 등 외부 요인에 영향을 받지 않음.

멤리스터(Memristor) : 메모리+레지스터. 경험을 모두 기억하는 특별한 소자.

 

Secure OS : 보안 기능을 갖춘 커널을 이식하여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시스템 자원을 보호하는 운영체제

 

참조 모니터(Reference Monitor) : 보호 대상 객체에 대한 접근통제를 수행하는 추상머신

 

보안 커널 : 보안 기능을 갖춘 커널. TCB를 기반으로 참조 모니터의 개념을 구현함.

 

참조 모니터와 보안 커널의 특징

완격검 - 완전성 / 격리성 / 검증가능성

 

DB 관련 신기술

빅데이터(Big Data) : 막대한 양의 정형/비정형 데이터 집합

브로드 데이터(Broad Data) : 소비자와 상호 작용을 통해 생성된 마케팅 데이터

메타 데이터(Meta Data) : 데이터 사전의 내용, 스키마 등을 의미함

디지털 아카이빙(Digital Archiving) :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변환한 후 압축해서 저장. 장기 보존.

하둡(Hadoop) :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분산 컴퓨팅 플래폼. 구글, 야후

맵리듀스(MapReduce) : 흩어진 데이터를 묶는 Map 작업 후 중복을 제거하는 Reduce 작업 수행.

타조(Tajo) : 아파치 하둡 기반의 분산 데이터 웨어하우스 프로젝트

데이터 다이어트(Data Diet) : 데이터 압축, 중복은 배제, 나누어 저장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 대량의 데이터 속 일정한 패턴을 찾아내는 기법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 다차원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로부터 통계적인 요약 정보 분석

 

회복(Recovery) : DB가 손상되기 이전의 정상 상태로 복구하는 작업

 

회복 기법의 종류

연즉갱 샤체 (연즉 갱에서 사체(샤체)를 썼다.) - 연기 갱신 기법 / 즉각 갱신 기법 / 샤도우 페이징 / 체크포인트

연기 갱신 기법(Deferred Update) : 성공적으로 완료될 때까지 갱신을 연기. Redo 작업만 가능

즉각 갱신 기법(Immediate Update) : 부분 완료되더라도 즉시 반영.

그림자 페이지 대체 기법(Shadow Paging) : 일정 크기의 페이지 단위로 구성, 장애 발생 시 실제 페이지 부분을 그림자 페이지로 대체

검사점 기법(Check Point) : 검사점부터 회복 작업을 수행하여 회복시간을 절약

 

병행제어(Concurrency Control) : 동시에 실행되는 트랜잭션 간의 상호작용을 제어하는 것

 

병행제어 기법의 종류

타로최다 (올해 하루에 타로보는 사람이 섯명)  - 타임 스탬프 순서 / 로킹 / 최적 병행수행 / 다중 버전 기법

타임 스탬프 순서(Time Stamp Ordering) : 실행 전 시간표(Time Stamp)를 부여하여 시간에 따라 트랜잭션 작업 수행

로킹(Locking) : 액세스 전에 Lock(잠금)을 요청해서 허락되면 액세스할 수 있는 기법. 상호 배타적.

최적 병행수행 : 판독 전용 트랜잭션일 경우, 충돌률이 매우 낮아서 병행제어 기법을 사용하지 않고 실행

다중 버전 기법(=다중 버전 타임 스탬프 기법) : 갱신될 때마다 버전을 부여하여 관리

 

로킹 단위(Locking Granularity) : 한꺼번에 로킹할 수 있는 객체의 크기

 

교착상태(Dead Lock) :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요구하며 무한정 기다리는 현상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 (4가지 조건 모두 충족되어야 발생)

상점비환 - 상호 배제 / 점유와 대기 / 비선점 / 환형 대기

상호 배제(Mutual Exclusion) : 한번에 한개의 프로세스만이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음

점유와 대기(Hold and Wait) :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사용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존재.

비선점(Non-preemption) :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 때까지 강제로 못 뺏음

환형 대기(Circular Wait) : 대기하는 프로세스들이 원형으로 구성되어있음

 

교착상태의 해결 방법

예회발복 - 예방 / 회피 / 발견 / 회복

예방 기법(Prevention) : 사전에 시스템 제어. 조건 하나를 제거함. 낭비가 가장 심함

회피 기법(Avoidance) :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음, 적절히 피함. 은행원 알고리즘.

발견 기법(Detection) : 교착상태가 발생했는지 점검해서 발견. 발견 알고리즘, 자원 할당 그래프.

회복 기법(Recovery) : 교착상태를 일으킨 프로세스를 종료하거나 자원 선점으로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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