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이전 버전보기

- 버전 비교하기

- 버전 되돌리기 (폐기, 제거)

- 버전 되돌리기 (revert, reset)

- 작업 임시 저장하기 (stash)

 

 

<이전 버전 보기>

현재 파일 이전의 상태를 볼 수 있다.

 확인하고 싶은 버전을 클릭하고

해당 버전에서 확인하고 싶은 파일 우클릭->선택한 버전 열기

그러면 이렇게 이전 버전의 파일을 열 수 있다. (좌측이 이전 버전, 우측이 현재 버전)

 

 

<버전 비교하기>

비교하고 싶은 버전 두개를 Ctrl를 이용해 선택한다.

그럼 이렇게 아래에 두 버전의 차이를 보여준다.

 

 

<버전 되돌리기>

스테이지에 올라간 파일 : 선택 내용 스테이지에서 내리기

스테이지에 올라가지 않은 파일 : 1. 커밋된 적 있는 파일의 경우 -> 우클릭->폐기 2. 커밋된 적이 없는, 새로 생성된 파일의 경우 -> 우클릭->제거.

폐기 시 변경사항이 취소되고 제거 시 파일이 삭제된다. (새로 생성된 파일은 되돌릴게 없기 때문에.. 생성 말고는.)

 

 

<커밋 되돌리기>

revert : 기존 버전이 삭제되지 않음

reset : 기존 버전이 삭제됨

 

<revert>

revert는 이미 내가 실수로 해보긴 했음.

저렇게 커밋 되돌리기를 누르면 위에 Revert 버전이 생성된다.

 

<reset>

reset의 종류

(먼저 커밋의 순서는 이러하다는 것을 기억. 1. 변경사항 생김 2. 스테이지에 올림 3. 커밋)

- soft : 커밋했다는 사실만 되돌림 (3)

- mixed : 스테이지와 커밋 사실 되돌림 (2)

- hard : 변경사항까지 전부 되돌림 (1)

 

 

 

<작업 임시 저장하기>

스태시(stash) : 깃이 지원하는 임시 저장 기능. (한번이라도 커밋한 적이 있는 파일에만 사용가능)

쉽게 설명하자면 멀티버스 같은거다. 새로운 세계선을 만들어놓는 것..

좀 씹덕스러운 설명같지만 이러면 바로 이해되긴 함

 

a.txt 파일에 'multiverse'라고 한 줄 추가해주었다.

그 다음 커밋하지 않고, 스태시 버튼을 누른 뒤 '임시저장 2'로 저장했다. (이미 '임시저장 1'은 만들었음)

 

왼쪽에서 스태시, 즉 임시저장된 것들을 볼 수 있다. 우클릭 해서 스태시를 적용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적용하면 임시저장 2를 만들 때, 스태시를 누르기 전의 상황으로 돌아간다.

 

따란~